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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멸보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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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을 설하셨던 석가모니 부처님이 계셨던 적멸도량을 뜻한다.
이곳은 중인도 마가다국 가야성의 남쪽 보리수 아래에 있다.
적멸보궁은 부처님의 사리를 모시는 곳이며 그것을 표현하기 위한 방편으로 적멸이라는 표현을 빌려 적멸보궁이라 이름한다.
불사리는 부처님의 몸을 화장한 후 나온 구슬 같은 단단한 물질인데 이것이 부처님의 몸과 다를 바 없다고 여겨지므로 진신사리가 있는 전각은 곧 부처님이 상주하고 계신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러나 적멸보궁에 직접 불사리함을 보관하기 보다는 참배자가 바라보는 방향이며 건물의 뒤편에 불탑을 세워서 그곳에 진신사리를 봉안하고 적멸보궁의 내부에서 불탑이 보이도록 창을 배치하거나 아니면 금색 벽을 세워두고 참배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진신사리가 있기 때문에 부처님의 형상을 따로 모시지는 않고 방석만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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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멸보궁은 우리나라에 5대 적멸보궁이 있으며 3군대를 더하여 8대 적멸보궁이라 말하기도 한다.
그 외에도 적멸보궁은 더 많이 있으나 가장 대표적인 5대 적멸보궁은 통도사, 중대 사자암, 설악산 봉정암, 사자산 법흥사, 태백산 정암사가 있다.
다른 곳들은 사리를 안치한 위치가 명확하지만 오대산 중대 사자암의 적멸보궁에는 사리함의 위치가 불분명하다.
오대 적멸보궁은 자장율사께서 당나라에서 귀국하시며 가져오신 사리와 정골이며 단 하나 태백산의 정암사만은 자장율사께서 가져오신 사리가 아니다.
태백산의 정암사는 사명대사께서 왜적의 노략질을 염려하여 통도사의 불사리를 나누어 봉안하였고,
비슬산의 용연사 역시 사명대사께서 통도사의 사리를 나누어 봉안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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